5th(2009)
라야 프로젝트

Laya Project

인도 | 2007 | 68min | COLOR | Documentary

프로그램 노트

인간 정신의 복원력에 바치는 헌사인 <라야 프로젝트>는 2004년 쓰나미에 큰 피해를 입은 동남아시아 해안 지방의 지역사회의 삶과 음악에 대한 다큐멘터리로 스리랑카, 태국, 인도네시아, 몰디브, 인디아 그리고 미얀마 현지에서 녹음하고 촬영한 민속음악에 대한 보기 드문 작품이다. 이 영화를 통해 처음으로 그 모습이 공개되는 민속공연도 있으며, 영화에 등장하는 연주자들은 대부분 2004년 12월 26일 동남아시아를 강타한 쓰나미의 피해를 입은 지역의 출신들이다. 지역의 음악가들뿐 아니라 그들과 이 유일무이한 작업을 함께 하기 위해 찾아온 전 세계 음악가들, 사운드와 그밖의 기술 스태프들에게도 <라야 프로젝트>는 삶에 대한 축복의 메시지이자 살아남은 자들에 대한 헌정을 의미하는 프로젝트이다. 장르의 경계를 넘나드는 음악을 통해 <라야 프로젝트>가 전달하려고 하는 것은 편견 없는 눈으로 바라보는 예술적인 순수함과 소박함일 것이다. 영화는 공연의 현장 녹음을 새롭게 믹싱하여 음질을 강화했으며, 경계를 넘어 인간의 음악을 보존하려는 시각적, 음악적 여행으로 관객을 이끈다. 

Share in

감독

헤롤드 먼필스

1968년 포르투갈에서 태어났으나 네덜란드, 대만, 아르헨티나 등지에서 거주하며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1997년 광고 보조일을 시작한 후 런던으로 옮겨 런던영화학교에서 수학하며 영화계에 첫 발을 내디뎠다. 1996년 아시아로 이주한 이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등에서 얻은 복합적인 경험을 영화 작업에 녹여내고 있으며, <라야 프로젝트>는 감독의 이러한 경험이 체화된 첫 연출 작품이다.
Producer
: Sonya Mazumdar Joanne de Rozario
Cast
: B.B.R. Basil Perera Wanna Jarasmathusorn Kebayakan’s Bayaku
Cinematography
: Harold Monfils
Editor
: A. Calvete H. Silkstrom J. Garrido
Music
: Patrick Sebag
Sound
: Yotam Agam